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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도서
작성자 최상호
작성일 2010-03-03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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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추천: 0  ㆍ조회: 4642      
"위기의 학교"

제목 / 위기의 학교
저자 / 닉 데이비스
번역 /  이병곤
출판사 / 우리교육 / 311쪽 / 13,000원.
내용/  (영국 <가디언>지에 연재된 교육 탐사 기사를 묶은 책)  

<위기의 학교>는 아이들이 공부 못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가난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1999년 9월부터 2000년 7월까지 영국 중도 좌파 일간지 <가디언(Guardian)>에 연재됐던 교육 탐사 기사를 묶은 책이다.
저자 닉 데이비스는 베이커 장관이 이끌었던 영국 교육 개혁의 충격적인 결과를 고발함으로써 신자유주의 시장 논리가 어떻게 교실을 붕괴시키는지 생생하게 증언한다.

"빈곤층 아이들 수가 적은 학교에서는 20% 학생들이 1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이 스펙트럼 반대편에 있는, 그러니까 무료 급식을 받는 아이들 수가 평균을 훨씬 웃도는 학교는 1퍼센트의 학생들만이 1등급을 받았다." (47쪽)

영국 '공교육정보연구원'이 학생들의 학업 수준과 무료 급식 신청자 수를 비교해 내놓은 자료다.
학업 성취도를 알기 위해 굳이 시험을 치를 필요가 없을지 모른다.
학부모들의 경제적 서열과 학생들의 성취도가 정확히 비례하기 때문이다.
(반면, '학교 노력'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5~10%정도에 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빈곤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학업 성취도뿐만 아니다.
1999년 영국 국립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부모 모두 실업자인 가정의 아이들 가운데 20퍼센트가 정신 장애를 갖고 있으며, 정신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무단결석을 하는 비율이 4배나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 장애를 일으켜 특수 교육을 받는 비율도 빈곤층 아이들이 3배 이상 높았고 경찰에 체포되는 경우는 10배나 높았다.
학생들이 공부를 잘한다, 못한다를 따지기 전에 그 학교에 어떤 학생들이 입학하는지 살펴야 한다.
출발점이 다르면 경주는 하나마나다.

                                                                                     뉴스엔조이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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